교육 컨설팅
고객지원센터/070-7795-5522

편의점 창업코멘트

제목

편의점 창업 전 운영 계획서는 필수입니다.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4-09-19

조회수20,209


오픈 전에 운영 계획서를 짜보자

작은 동네 편의점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나름대로 운영 계획서를 세워봐야 합니다.
운영 계획서를 작성하지 않는다고 해서 단기적으로 매출에 큰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니고 누구간에게 보여 주기 위한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아래의 이유로 계획서를 작성하여 경험하신 분과 그렇지 않은 분은 장기적으로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운영 계획은 크게 연간 계획, 월간 계획, 주간 계획으로 구분해야 합니다.

연간 계획은 매출 분석을 통한 매출 증대와 점포 운영 방향을 정합니다.
큰 틀의 계획은 추가 점포, 경쟁 점포, 가맹 본사 정책, 업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계획으로 되도록 많은 것을 생각하면서 계획을 세우다 보면 보다 유익한 운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월간 계획은 매출 분석을 통한 매출 증대와 효율적인 점포 운영 방안을 마련합니다.
월간 계획은 한 달동안 운영한 것에 대한 점검으로 지역의 변화나 흐름을 면밀히 관찰하여 매출 데이터를 점검합니다.
그에 따른 대응으로 익월 효율적인 점포 운영을 준비합니다.

특히 매출에 따른 배후 분석은 익년 매출 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을 짜는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상권 분석은 경쟁 입지적 관점에서 익년 점포 운영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이 두 가지를 잘 점검할수록 점주의 자신감과 확고한 의지가 반영된 점포 운영방안을 마련할 수 있으므로 이는 철저히 점검하기보다는 거르지 않고 점검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간 계획은 일일 관리/상품 준비와 서비스 개선으로 중점 운영 방안을 마련합니다.
특별히 변화가 없는 업무이지만 해야할 일을 명시하는 것만으로도 꾸준함에 보탬이 될 것입니다.


운영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

-장기적 발전성 수립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점포의 영업방향에 대한 정확한 목표를 갖고 오픈 초기에 매장의 완성도를 높이고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장기적인 발전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출 변화에 능동적 대응

매출은 노력한 만큼 오릅니다.
서서히 오르기 때문에 그렇게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매출 생성주기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대응을 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일을 찾기 위해서 

편의점을 단순 판매업이라고 생각하신 분은 편의점 창업을 하기 전에도 그렇고 하고 나서도 오픈 후 몇 개월이 지나면 매일 같은 일이 반복됩니다.
어떤 분은 오픈하고도 그렇다고 하십니다.

계산, 발주, 상품 진열 등을 하므로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다 매출을 올리고 일을 잘 하기 위해서 찾다 보면 할 일이 참 많습니다.

따라서 일 잘하시는 점주들의 사례를 들어보고 모니터링하여 어떤 스케줄로 운영 계획서를 작성해야 할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픈 후 3개월은 가장 중요합니다.

별다른 창업을 해보지 않은 분이나 창업을 해보았더라도 실패를 경험을 한 분이라면 아마 오픈 후 1개월간을 잘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을 상대하는 것도 버거워서 계산하는 것 외에는 다른 것은 신경도 
못 쓰고 정신없이 시간을 보냈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점주가 고객을 위한 서비스의 극대화와 고객 요구 사항을 제때 반영할 수 있을까요?
뭐든지 처음 한 두 달이 제일 중요한데 이렇게 우왕좌왕하다 보면 서비스는 물론이고 고객의 요구 사항이 있을 때  즉각 반영할 수가 없고 근무자의 관리체계도 갖추는데 늦어질 것이고 상품준비와 매장 진열 정리 같은 것들은 엄두도 낼 수가 없을 것입니다.
운영 전략은 나 자신과 점포의 부족한 점을 체크하여 준비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운영 전략은 거창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오픈 전부터 나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여 시정하면서 계산이나 발주는 최대한 익혀야 합니다.
이것은 본사 직영점에서 얼마든지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신규 오픈 점포는 각 개월 차에 따른 중점 운영 방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1개 월차 중점 운영 방안, 2개 월차 중점 운영 방안, 3개 월차 중점 운영 방안을 토대로 운영 계획서를 짜야 합니다.

-경쟁입지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내 매장 배후와 상권을 이해하고 운영을 하게되면 어떤 곳에 경쟁점이 진입할 수 있고 또 거기에 따른 점포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평소에 배후와 상권을 점검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점주입장에서 매출 변화에 따른 거점 점포나 보조 점포, 방어 점포를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지출 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줄일 수 있거나 막을수 있는 비용이 많다는 말입니다.
운영에만 집중하기 보다 관리에 소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의점 창업 특성상 관리가 안된 운영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운영 계획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는 이런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꾸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이든 꾸준하게 잘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운영 계획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생각하고 되도록 실천하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

또한 한 1년을 그냥 막연하게 운영하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매너리즘에 빠지기도 하기 때문에 점포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 운영 계획은 매우 중요합니다.

-운영 계획서(요약)-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